도서/책가격비교 노란북
 
노란비디오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많이 본 책 신간도서 서점이벤트 재정가도서 통합가격비교
카페형 베이커리 창업하기
9788959757312
11,700원
돈의 교양
9788925532714
9,900원
모두 거짓말을 한다
9791160504576
16,200원
초격차
9788965706908
16,200원
원칙
9791157842636
31,500원
블록체인 사용설명서 101가지 이야기
9791187509387
13,500원
4세대 네트워크 비즈슈머마케팅
9788997942251
10,800원
9788960864238 3,215
삶의 정도 - 윤석철 교수 제4의 10년 주기 작作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삶의 정도 - 윤석철 교수 제4의 10년 주기 작作

윤석철 지음
2011년 01월 09일 출간 정가 14,000원 페이지 288 Page

서문 삶의 간결화를 위한 노력

1부 수단매체의 세계
/ 1장/ 인간의 한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가난에서 시작된 나라 사랑
라인 강의 기적
수단매체의 정의
아르키메데스의 수단매체-지렛대
인간 능력의 한계
인간 판단력의 허점
수단매체의 발전
물질적 수단매체
정신적 수단매체-지식과 지혜
사회적 수단매체
사회적 수단매체를 완성하는 3가지 요소

/ 2장/ 수단매체의 한계가 인간의 한계
수단매체의 원조, 언어
언어철학의 탄생
수학을 통한 언어 한계의 확장
인간은 모국어를 사용할 때 가장 창의적
‘사랑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의 차이
라과디아 판사의 언어 능력
수단매체의 한계가 인간의 한계 결정
물질적 수단매체에 의한 한계
정신적 수단매체에 의한 한계-지식의 한계
정신적 수단매체에 의한 한계-지혜의 한계
사회적 수단매체에 의한 한계
국력의 한계와 톨스토이의 좌절

/ 3장/ 수단매체의 고도화
제1의 필요조건-‘별을 동경하는 불나방’의 열정
제2의 필요조건-투자하고 인내하며 기다리는 능력
제3의 필요조건-자연 탐구
결합의 신비

/ 4장/ 수단매체의 원천은 자연이다
도구 개발에서 탄생한 기술과 과학
서로 상반되는 가치를 탐하지 말라
수단매체는 자연에서 온다
중력의 세계
전자기력의 세계
핵력의 세계

2부 목적함수의 세계

/ 5장/ 인간의 소망, 목적함수의 세계
목적함수 부재(不在)로 인한 불행
목적함수는 선택과 포기의 결과
목적함수가 인생의 성패를 좌우한다
자연도 목적함수를 가진다
가장 자연적인 것이 가장 경제적이다

/ 6장/ 코스트 최소화 목적함수
문제-‘아사달 생수 회사’의 코스트 최소화
문제 해결에 필요한 패러다임
패러다임1-최소 코스트를 최대한 활용하자
데카르트의 가르침
패러다임 전환
패러다임2-기회 손실 코스트 개념의 도입
패러다임3-모든 대안에 균등한 기회를 주는 시도

/ 7장/ 이익 최대화 목적함수 비판
예제-걸씨 집안의 수입 최대화
자원 배분의 정의
그림자 코스트
그림자 코스트에서 연원하는 부조리
생존경쟁, 어떻게 할 것인가?
‘너 살고 나 살기’ 모형의 실천적 방법론은 무엇인가?
‘너 살고 나 살기’의 기본은 ‘주고받음’

/ 8장/ 이익 최대화 목적함수의 대안, 생존부등식
‘주고받음’의 관계 창조를 위한 필요조건
생존부등식의 탄생
생존부등식의 우측 부등호만 이해한 포드 1세
인간 이해가 부족했던 엔지니어링의 천재
테니슨 시의 ‘나력’
‘(V-P)>0’는 노자의 허(虛) 개념과 일치
이익 최대화 목적함수와 생존부등식의 차이, 견제와 균형
생존부등식은 인생과 기업의 기본

3부 수단매체와 목적함수의 결합

/ 9장/ 생존부등식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매체 1_감수성
필요 아픔 정서, 감수성
국가 정치 행정 차원의 감수성
박정희 대통령의 감수성
기업 경영 차원의 감수성
가정 차원의 감수성
인간은 풍부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나?
감수성의 지각
왜 백남준은 죽을 때까지 돈 걱정을 했을까?
감수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

/ 10장/ 생존부등식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매체 2_상상력
육면체 수박을 만들어낸, 상상력
신제품 개발의 프로세스
감수성 다음 주자, 상상력
상상력의 유형
상상력은 외부 세계의 대상과 연관되어 있다
상상력, 어디에서 올까?-경험과 데이터의 축적 및 정리
상상력, 어디에서 올까?-열정과 몰두
상상력, 어디에서 올까?-자유로운 조직 분위기

/ 11장/ 생존부등식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단매체3_탐색시행
한국 선대 어머니들의 실험정신
상상력의 오류와 실험의 중요성
상상력이 아닌 근거에 의한 치료
실험의 유형
존재를 증명하는 실험
진실과 거짓을 판별하기 위한 실험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실험, 탐색시행
노력의 3요소

/ 12장/ 삶의 정도(正道)
관자의 지혜
관자의 목적함수와 수단매체-이진법적 세계관
파울 하이제의 ‘매의 이론’
생존을 위한 매의 노력
공중전에서 적기를 요격하는 방법
브라키스토 크로운 문제
수학적 해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
왜 사이클로이드 곡선일 때 최단시간이 걸릴까?
우회축적 전략
우회축적의 절차와 필요조건
우회축적은 ‘축적 후 발산’의 지혜

글을 마치며 약속은 인간을 구속하지만, 약속을 할 수 없을 때 삶은 슬퍼진다
부록

출처 : 알라딘 
저:윤석철
한국 경영학계의 거목으로 손꼽히는 윤석철은 1940년 5월 9일 충청남도 공주 출생이다. 대전고등학교를 졸업하여 1958년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 입학했다. 당시 한국의 국민소득은 1인당 80달러 수준인데 반해 독일은 라인 강의 기적을 이뤄내고 있었다. 이에 자극을 받아 독일을 한국 발전의 모델로 삼겠다는 뜻을 품고 독일의 문학, 철학, 역사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국이 후진국적인 상황에서 탈피하려면 과학과 기술 발전이 급선무라는 사실을 깨닫고 과감히 물리학과로 진로를 바꿔 물리, 화학, 수학을 공부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후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 유학하여 전기공학, 경영학, OR(Operation Research)을 공부한 후 귀국해 1985년부터 2005년까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2005년부터는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자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석좌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인문, 사회, 자연과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시각과 통찰력으로 강의와 연구에 힘써온 결과, 그의 강의는 2002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생들이 뽑은 최우수 강의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독문학과에서 시작한 인문학, 물리학과에서 배운 자연과학 그리고 경영학과에서 연구한 사회과학적 방법론을 가지고 인간과 조직을 다양한 각도로 조망하고 해석해내는 우리나라 경영학계에서 독보적인 존재 중 한 명이다. 『경영학적 사고思考의 틀』(1981), 『프린시피아 메네지멘타 (Principia Managementa)』(1991), 『경영학의 진리체계』(2001) 등의 저서가 한국 경제발전에 끼친 공적을 인정받아 2003년 ‘정진기 언론문화상(경제경영도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가장 최근작인 『경영·경제·인생 강좌 45편』의 경우 경영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인물 중 하나로 평가받는 작가만의 특유한 인문학, 자연과학, 경영학이 어우러진 방법론으로 인간과 조직을 다양하게 조망하고 해석해내고 있다.

출처 : 예스24 
한국 경영학의 원로 윤석철 교수의
철학과 학문세계를 집대성한 역작
《삶生의 정도正道》출간

《경영학적 사고思考의 틀》(1981)
《프린시피아 매네지멘타Principia Managementa》(1991)
《경영학의 진리체계》(2001) 에 이은
윤석철 교수 10년 만의 신작


한국 경영학의 거목인 윤석철 교수의 10년 만의 새 책《삶生의 정도正道》가 출간되었다(위즈덤하우스 刊/14,000원). 윤석철 교수는 우리나라 경영학의 초석을 다진 원로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경영 대가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삶生의 정도正道》는 윤석철 교수가 인문사회, 자연과학, 경영학 등 평생 동안 연구한 이론과 업적을 바탕으로 삶의 목적을 가치 있게 실현할 수 있는 지식과 지혜를 총체적으로 담아낸 책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학문적 이론과 사례는 세상의 이치에 내재한 ‘목적과 수단의 관계'를 통해 인생의 가치(목적)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과 선택의 기준을 보여준다.
윤석철 교수는 연구 결과를 10년마다 책으로 펴냈다. 오랫동안 갈고 닦은 연구 과정이 10년이란 성찰과 성숙의 단계를 거쳐 세상에 나오는 것이다. 그 결과물들이 바로 1981년《경영학적 사고思考의 틀》,《프린시피아 매네지멘타Principia Managementa》(1991년),《경영학의 진리체계》(2001년),《삶生의 정도正道》(2011년)이다. 특히《삶生의 정도正道》는 10년 만에 출간하는 그의 신작이자 10년 주기 작 4번째 작품으로 윤 교수의 학문 세계와 철학을 집대성한 역작이다.
윤석철 교수의 제 4의 십년 주기 작(作)《삶生의 정도正道》를 따라가 보면 그의 연구 업적과 인생과 경영에 대한 방대한 통찰의 세계를 읽을 수 있다. 아울러 보다 가치 있고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진지하게 고심하는 노학자의 ‘인생 성찰’을 통해 삶과 세상, 그리고 진정한 자아를 깨닫게 된다.

경영 대가의 "삶의 정도"를 따라가다
윤석철 교수의 학문의 화두에는 늘 ‘인생’과 ‘경영’이 함께했다. 1950년대 한국의 경제 발전 모델을 독일 라인 강의 기적으로 세운 윤석철 교수는 독문학을 시작으로 물리학, 경영학 등의 여러 학문의 세계를 넘나들며 ‘인생’과 ‘경영’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 활동을 해왔다.
《삶生의 정도正道》는 인생과 경영의 올바른 길에 대한 평생의 탐구를 집약한 최종 작품이다. 윤 교수는 책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며 삶의 정도는 "간결함의 추구"에서 시작한다고 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 발전과 변화의 복잡함을 피할 수 없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은 노학자의 지혜와 혜안을 통해 삶에 대한 진지한 사색과 통찰의 기회를 열어준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나잇값을 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요즘 필자는 인생의 후배들에게 삶에 도움이 될 만한 말을 해주어야겠다는 의무감을 느낀다.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첫 마디는 ‘복잡함(complexity)’을 떠나 ‘간결함(simplicity)’을 추구하라는 부탁이다. 세상이 복잡해지면서 사람들의 머릿속 생각이나, 욕망과 가치관도 혼란스러워진다. 기업도 조직이 복잡해지면서 경영이념과 목표가 혼란에 빠지고, 의사결정의 기준도 모호해진다. 복잡한 것은 약하고 단순한 것이 강하다면, 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단순화된 방법론은 무엇일까? 가장 단순화된 수의 체계가 이진법이라면, 삶의 이진법은 무엇일까? 필자는 인간의 삶을 ‘수단매체’와 ‘목적함수’라는 2개의 개념으로 분석하며, 이것으로 삶에 필요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목적함수란 삶의 질quality을 높이기 위한 방향의 설정이며, 수단매체란 목적함수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means적 매개체medium이다.

인간의 일생은 일work의 일생이며 일을 잘해야 물질적 풍요는 물론 정신적으로도 행복해진다. 그러나 생존경쟁이라는 거친 현실이 일의 세계를 슬프게 만든다. 삶의 정도正道는 생존경쟁에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자기 삶의 길을 떳떳하게 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서문 중에서

인간다운 삶은 어디서 시작하고 어디서 완성되는가
인간은 평생에 걸쳐 일을 하면서 가치 있는 삶에 대한 고민을 한다.《삶生의 정도正道》는 ‘인간다운 삶’과 ‘가치 있는 삶’이 어떻게 완성이 되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윤석철 교수는《삶生의 정도正道》를 통해 인간이 가치 있는 삶을 완성하려면 ‘목적함수’ 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목적함수는 가야할 길을 위한 방향 설정이며 그 의지의 완성체이다. 작게는 개인에서부터 큰 조직까지 명확한 목적함수를 세우고 그를 지지해줄 ‘수단매체’가 뒷받침이 된다면 ‘생존경쟁’의 장인 삶의 터전에서 자신의 의지를 세우며 살아나갈 수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 가치 있는 삶을 위한 ‘목적함수’의 완성을 위해 ‘수단매체’가 어떻게 조화롭게 발전, 활용되는지를 보여준다. 목적함수의 진정한 완결을 위해 필요한 자세인 끊임없는 연구, 인내와 희생을 통한 지혜와 에너지 축적의 과정을 인문, 경영,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사례와 이론을 들어 보여준다.
일을 잘해내야 행복한 인간인 우리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자신을 성찰해가며 삶을 살아가야 한다. 저자 윤석철 교수의 바람처럼 ‘삶의 정도’는 자신이 세워할 할 인생의 목표와 그 길에 필요한 방법에 대한 진지하고 집약적인 ‘간결함’을 통해 찾게 될 것이다.
한국 최고의 경영 대가가 전하는 《삶生의 정도正道》를 통해 우리가 가야할 참된 삶의 길을 찾아보자.

[내용 소개]
인간의 한계 극복을 위한 수단매체의 세계

이 책은 인간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시작한다. 저자는 인간의 능력은 유한(有限)하고 불완전하며, 인간 능력의 한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수단적 도구’인 ‘수단매체’가 필요하다고 정의한다. 수단매체란 ‘그것 없이는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하거나 낮은 생산성을 높여줄 수 있는 도구’를 의미한다. 인류의 발전을 이끈 작은 도구에서부터 인간의 눈에 보이는 물질적 수단매체뿐 아니라, 지식과 지혜 같은 정신적 지적(知的) 수단매체, 그리고 신뢰와 인간적 매력 같은 사회적 수단매체 등도 대등하게 중요하다는 인식을 열어준다. 수단매체의 발전은 개인에서 나아가 국가 차원까지 확장이 되며 작게는 개인의 발전에서부터 크게는 국가 경제 발전의 이끌어낸다.
인류의 삶은 ‘삶의 질’을 높이려는 수단매체의 발전을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태초의 인류는 삶에 필요한 모든 도구(수단매체)를 자연에서 얻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과정이 자연 탐구와 과학 발전으로 이어졌다. 인간은 자연법칙의 탐구와 기술 개발을 통해 삶에 필요한 지혜를 깨닫게 되었고 지식과 기술, 지혜의 지속적인 발전이 계속 되고 있다.

인간의 소망, 목적함수의 세계
인간은 자기 삶의 질을 높이고,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려는 소망이 있다. 그래서 명확한 목적함수의 설정이 중요하다. 유한한 자원을 살아가는 생명체인 인간은 자원과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스트 최소화(minimization of cost)’를 인간이 추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목적함수로 삼아야 한다. 이 코스트 최소화는 인간뿐만이 아니라 자연도 가지고 있다. 자연이 추구하는 목적함수는 시간과 물자와 에너지의 최소화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코스트 최소화 목적함수는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는 길이기도 하다.
코스트 최소화 목적함수를 연구하면서 우리는 ‘앞의 선택이 뒤의 선택을 제약한다’는 진리를 배우게 된다. 그러나 인간 능력의 한계로 인하여 ‘앞의 선택’은 불완전하기 쉽고, 그래서 역사의 발전은 패러다임 전환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다. 이렇게 소중한 교훈을 준 코스트 최소화 목적함수와 쌍벽을 이루는 또 하나의 목적함수를 들자면 이익 최대화(maximization of profit)이다. 경제 활동의 자유가 보장되는 현대 사회에서 이익 최대화 목적함수는 사회의 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원동력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이익 최대화 목적함수가 그림자 코스트(shadow cost)를 유발하고, 이것이 고용 축소의 주범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익 최대화 목적함수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 생존부등식 이론을 탐구해야 한다.
모든 생명체는 태어나면서 생존경쟁 속에 던져진다. 인간도 예외가 아니다. 자연의 생태계 속 생존경쟁의 본질은 ‘너 죽고 나 살기’ 식 약육강식이다. 그러나 인간은 그렇게 될 수 없다. 인간성(humanity)과 도덕성(morality)을 가진 종으로서 인간은 ‘너 살고 나 살기’ 식 생존 양식을 개발해야 한다. 이 책은 ‘너 살고 나 살기’ 실천적 방법론을 일부 곤충과 포유류가 개발한 ‘주고받음’에서 배울 수 있다 한다. 곤충과 포유류는 자기에게 먹이를 주는 ‘고객’을 상대로 주고받음의 관계를 창조했고, 그 결과 지구상에서 가장 번성하는 종이 되었다. 곤충과 포유류의 주고받음은 먹이와 번식을 도와주는 서비스 수준이지만, 인간 사회의 주고받음은 그보다 차원이 높아야 한다.

수단매체와 목적함수의 결합
인간의 사회적 삶은 ‘주고받음’을 기본으로 형성된다. 고객에게 줄 수 있으면 반대급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줄 수 있으면 살 수 있다’는 말까지 가능해진다. 그런데 문제는 주는 일이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것, 이미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 좋아하지도 않는 것을 주려고 한다면 이는 자원 낭비가 될 뿐이다. 고객에게 줄 수 있기 위해서는 고객이 마음속으로 느끼고 있는 필요 아픔 정서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감수성은 고객과 ‘주고받음’의 관계를 창조하기 위한 첫 단계의 필요조건이다.
감수성에 의해 상대방(고객)의 필요를 파악한 다음에는 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생각(상상)해내야 한다. 상상력의 유형에는 예술작품을 창조하기 위해 필요한 ‘허구적 상상력’, 삶의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실용적 상상력’, 그리고 경험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진리 탐구에 필요한 ‘초월적 상상력’ 등 다양하다. 이 세 유형 중 고객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실용적 상상력이 특히 중요하다. 칸트는 인간의 정신적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상상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상상력도 자기완성(self-completion) 능력은 없다. 인간이 상상해낸 것이 언제나 실현 가능하고 실제 환경에 부합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상력은 그 실현 가능성을 검증받기 위한 ‘탐색시행探索試行)’을 필요로 한다.
인간이 상상해낸 것이 언제나 실현 가능하고 실제 환경에 부합된다는 보장은 없다. 역사 속에는 상상력에만 의존하여 의사 결정을 내렸다가 큰 낭패를 본 경우가 부지기수다. 그래서 상상력의 현실 적합성과 그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탐색시행(’이 필요하다. 탐색시행의 방법론을 ① 무엇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한 경우, ② 옳고 그름을 판별하기 위한 경우, ③ 비록 기술적으로는 실현 가능할지라도 경제적 타당성을 가지는지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경우 등 세 유형으로 분류하여 설명한다.

삶의 정도(正道)
인간은 시간 속을 살아가는 존재로서, 어제 뿌린 씨앗의 수확으로 오늘을 살아야 하고, 내일의 결실을 위해 오늘 사과나무 한 그루를 심어야 한다. 그러면 미래를 위한 준비와 설계의 실천적 방법론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이 책에서 정의한 어휘를 사용하면 그것은 내일을 위한 ‘목적함수’를 정립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매체’를 준비하고 축적하는 일(작업)일 것이다. 이것이 인간 삶의 숙명인 동시에 정도(正道)일 것이다.
출처 : 알라딘 
9788960864238
12,600원
노란북 링크 공유사이트 : *자기경영노하우(카페)
노란북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문의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255-21(2차푸르지오시티) 1452호
사업자번호 203-02-92535 인종일 신고번호 제 2015-세종-0075호 E-mail dlsjong@naver.com 010-2865-2225
COPYRIGHT(c) noranbook.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