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책가격비교 노란북
 
노란비디오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많이 본 책 신간도서 서점이벤트 재정가도서 통합가격비교
카페형 베이커리 창업하기
9788959757312
11,700원
넛지
9788901093154
13,950원
원칙
9791157842636
31,500원
대한민국 아파트 부의지도
9791157842728
15,100원
블링크
9788950908003
11,700원
1인 가구 돈 관리
9791162203897
12,420원
왜 채권쟁이들이 주식으로 돈을 잘 벌까
9791195146222
10,530원
9788950916510 2,200
변화관리 - 성과를 이끌어내는 사람 중심의 변화관리 노하우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변화관리 - 성과를 이끌어내는 사람 중심의 변화관리 노하우

존 코터 외 지음, 현대경제연구원 옮김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09년 01월 01일 출간 정가 15,000원 페이지 240 Page

1. 변화의 법칙 _ 존 코터
2. 비전의 구성요소 _ 짐 콜린스, 제리 포라스
3. 변화관리 : 균형의 예술 _ 지니 다니엘 덕
4. 롤러코스터와 같은 기업 재창조 _ 트레이시 고스, 리처드 파스칼, 앤서니 에이토스
5. 위기 극복의 리더십 _ 로저 마틴
6. 구성원이 변화에 저항하는 이유 _ 폴 스트레벨
7. 산업 재편기의 변화관리 : 록히드 마틴의 생존 사례 _ 노만 오거스틴
8. 결과 중심의 변화관리 _ 로버트 섀퍼, 하비 톰슨

출처 : 알라딘 
저:짐 콜린스
미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로 불멸의 성공기업들을 파헤친 명저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Built to Last)』의 공저자인 짐 콜린스는 영속하는 위대한 기업들의 연구자이며, 기업과 사회 각 분야 지도자들의 조언자이다. 1958년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태어나, 스탠퍼드대학 석사과정(경영학)을 마친 뒤 HP와 매킨지에서 근무했고, 모교에서 〈기업가정신〉을 강의했는데 정열적이고 창조적인 내용의 강의로 명성을 날렸다. 그의 강의는 전체 학생의 절반 이상이 수강했을 정도이며, 스탠퍼드대학으로부터 ‘명강의상’을 받기도 했다. 『위대함의 법칙』,『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등 다수의 저·공저서를 펴냈다.

또한 그는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를 출간한 지 10년도 채 지나지 않아 처참히 무너지고 소멸하는 ‘위대한 기업’들을 보고 연구팀과 함께 6,000년에 해당하는 기업 역사를 5년에 걸쳐 철저히 조사, 분석하여 오늘날 기업에게 꼭 필요한 가이드라인과 해법을 담아낸 최근작『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를 펴냈다. 이 책의 핵심인 ‘몰락의 5단계’는 기업을 치밀하게 추적, 분석하여 몰락을 피하는 통찰력을 제시하고 비극적 운명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콜로라도 주 볼더의 ‘매니지먼트 랩Management Lab’ 경영연구소에서 실천적 경영 원리를 개발하며 '포천', '비즈니스위크', '이코노미스트', 'USA투데이',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에 글을 발표하고 있다.

저:존 코터
하버드 경영대학의 교수이자 코터사의 대표이다. MIT와 하버드를 졸업하고, 1980년 불과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교수로 발탁되어 ‘하버드 역사상 최연소 교수 임명’이라는 영광스러운 기록을 세웠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를 통해 발표한 논문이 25년 동안 150만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경영대학 교과과정 혁신으로 엑손 상, 가장 우수한 HBR 논문으로 맥킨지 상 등을 수상했다.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와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기술』『빙산이 녹고 있다고?』는 국내외 CEO들에게 변화관리의 교과서로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그밖에 『리더십의 요소』『힘과 영향력』『기업문화와 그 운용』『변화관리』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썼으며, 지금도 하버드를 비롯해 전 세계를 망라한 각종 최고경영자 모임에서 강연활동을 하며,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돕고 있다.

출처 : 예스24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발행하는
「Harvard Business Review」의 고급 경영정보만을 엄선한
정통 비즈니스 총서

시대를 뛰어넘는 현대경영학의 진수

믿을 수 있는 경영정보,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시리즈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라는 경영학술지를 발간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여타 학술지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었는데, 우선 일반적인 학술지와는 달리 철저하게 경영자를 위한 학술지였다. 통상 학술지라고 하면 일반경영자들보다는 학자나 박사과정 학생들이 즐겨보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거의 유일하게 창간 이후 지금까지 독창적이면서 혁신적인 경영아이디어를 다루면서도 결코 경영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풍부한 시사점을 갖춘 경영의 주제들을 담고 있다. 엄격한 학문적인 기준에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학술지가 아니라 경영잡지에 불과하다는 혹독한 비판도 있지만, 기업계는 물론 학계나 기타 컨설팅업계에서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인정하는 것은 시대를 관통하는 촌철살인의 문제의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100년을 넘긴 경영학의 역사에서 한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이론과 개념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발표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예컨대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5 forces model, 게리 하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마이크 해머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로버트 캐플란의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등 경영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어낸 주요 개념과 이론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소개되었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초의 GM, 포드, 듀폰 코닥 P&G는 물론 20세기 후반 GE,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 수많은 성공기업의 사례도 이 학술지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어디 그 뿐인가. 피터 드러커, 헨리 민츠버그, 존 코터, 짐 콜린스, C. K. 프라할라드, 잭 웰치 등 세계적인 석학이나 성공한 경영자의 사상과 경험들을 접할 수도 있다.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발간하는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논문 중에서 시대를 초월해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들을 엄선해 주제별로 묶은 것으로, 온갖 경영정보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공신력있는 경영지식을 찾는 독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특징

1. 다양성
각각의 단행본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복잡한 경영의 이슈들을 하나의 이론이나 주장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유일무이한 한 가지 해답보다는 다양한 관점과 해석, 접근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치 토론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사례교육처럼 다양한 시각을 담은 글 속에서 독자들 스스로 깨달음을 얻도록 유도한다.

2. 연계성
각각의 글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서로 연결된다. 따라서 독자들은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도 다루는 주제에 대한 공통점이나 보완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논문들은 각기 다른 시각을 제공하지만, 각각은 하나의 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일독을 마칠 무렵에는 머릿속에 주제와 관련된 큰 그림이 그려진다.

3. 실용성
연구를 위한 연구, 소수 학자들을 위한 현학적 수사를 배제한 철저하게 실무적인 이슈와 시사점들을 다루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이더라도 실제 기업 경영에 대한 시사점이 부족하고 경영자들이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나 숫자들로 채워졌다면 구성에서 제외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실제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영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논문이 곧 뛰어난 논문인 셈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의 구성

이 시리즈는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전략과 실행 Strategy and Execution
- 리더십과 조직관리 Leadership and Organization
- 마케팅 Marketing
- 글로벌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성과를 이끌어내는 사람 중심의 변화관리 노하우

1. 변화의 법칙 _ 존 코터
저자는 지난 10년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스로를 개조하는 노력을 전개했던 100개 이상의 기업을 관찰했다. 그가 이들 기업 사례에서 얻은 가장 뚜렷한 교훈은, 바로 변화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 흔히 단계를 건너뛰면 변화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착각에 쉽게 빠지지만, 이는 결코 만족스런 결과를 낼 수 없다. 또 다른 교훈은 전체 변화과정 중 한 단계에서라도 결정적 실수를 범하면, 그것은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추진력을 저하시키고, 전 단계에서 성취한 것조차 백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저자는 이를 지적하면서 기업이 변화를 추진할 때 가장 많이 범하는 8가지 오류를 단계별로 제시한다.

2. 비전의 구성요소 _ 짐 콜린스, 제리 포라스
오늘날 대체로 애매모호한 비전의 개념을 보다 분명하게 해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적 틀이 있다. 그 개념적 틀은 크게 ‘핵심이념’가 ‘비전화된 미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핵심이념은 조직의 핵심가치와 핵심목적을 결합시킨다. 그리고 비전화된 미래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감하게 확장된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런 다음 목표 달성이 의미하는 바를 생생한 표현으로 묘사해야 한다. 저자는 이 글에서 비전을 정의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 비전이라는 유행어 주변에서 맴도는 모호하고 정리되지 않은 개념들을 명확히 하며, 조직 내 비전을 올바르게 설정하기 위한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3. 변화관리 : 균형의 예술 _ 지니 다니엘 덕
변화관리는 모빌의 균형을 잡는 것과 같다. 균형을 잡는다는 것은 변화 노력을 이끄는 사람과 새로운 전략을 기대하며 변화에 참여하는 사람 간의 대화를 관리하고,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조직 내 상황을 만들며, 전통적으로 기업에서 간과되어 왔지만 성공적인 변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감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4. 롤러코스터와 같은 기업 재창조 _ 트레이시 고스, 리처드 파스칼, 앤서니 에이토스
재창조란 점진적 변화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브리티쉬 에어웨이가 세계에서 가장 선망받는 항공사가 되겠다고 선언했을 때, 그들은 좀 더 나은 회사가 아니라 전혀 새로운 회사를 목표로 했다. 재창조를 시작하려는 기업은 그런 결정의 기초가 된 가정과 전제, 즉 기업 배경을 먼저 바꿔야 한다.

5. 위기 극복의 리더십 _ 로저 마틴
위기에 봉착한 기업이 이를 극복하는 방법, 즉 경영의 변화를 이루는 방법은 타인에 대한 비난을 멈추고 위기에 처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위기를 초래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회사가 성공전략이라고 표방하는 과거 창업자의 비전과 항법 장치를 고객과 경쟁사를 대하는 회사의 실제 전략적 형태와 비교해봐야 한다. 기업이 표방하는 전략과 실제로 수행하는 전략 중 어느 하나가 잘못 되었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이 2가지가 서로 상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저자는 전략의 상충 문제가 변화관리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6. 구성원이 변화에 저항하는 이유 _ 폴 스트레벨
고위급 임원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중대한 변화를 추구한 노력이 실패하곤 한다. 이런 실패들의 한 가지 공통점은, 임원과 조직 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시각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고위급 임원에게 변화란 사업에 있어서나 그들 자신의 경력을 위해서 중요한 기회를 의미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직 구성원들에게 변화는 혼란의 요인이자 방해물로 간주되기 때문에 균형을 깨뜨리는 것으로 인식된다. 저자는 이러한 견해를 좁히는 방법으로 경영자가 구성원들의 ‘개인적 계약’을 재검토할 것을 제안한다. 개인적 계약이란 회사와 구성원들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 책임과 의무를 말한다.

7. 산업 재편기의 변화관리 : 록히드 마틴의 생존 사례 _ 노만 오거스틴
1995년 마틴 마리에타와 록히드 양사가 합병을 통해 록히드 마틴으로 바뀌었다. 록히드 마틴은 몹시 힘든 경험을 통해 변화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으며, 비슷한 도전을 받고 있는 다른 불행한 기업들에 처방전을 제시할 수 있었다. 록히드 마틴의 CEO인 노만 오거스틴은 성공적인 구조조정의 실행 경험을 바탕으로, 구조조정의 성공과 생존을 위해 취해야 할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몇 가지 처방을 제안한다.

8. 결과 중심의 변화관리 _ 로버트 섀퍼, 하비 톰슨
기업이 공을 들이는 성과 향상 노력은 겉보기에 훌륭해 보이며 경영자들의 만족감을 고취시키지만, 아무 기여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기업 경영혁신 방법은 결과보다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영업 및 재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저자들은 이 글에서 성과 향상을 위해 몇 개월 내에 영업성과가 가시화되는 ‘결과 중심적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변화관리(부제: 성과를 이끌어내는 사람 중심의 변화관리 노하우)

" 이 책은 1999년에 발간된 『변화관리』를 재편집한 것입니다."
출처 : 알라딘 
9788950916510
13,500원
노란북 링크 공유사이트 : *자기경영노하우(카페)
노란북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문의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255-21(2차푸르지오시티) 1452호
사업자번호 203-02-92535 인종일 신고번호 제 2015-세종-0075호 E-mail dlsjong@naver.com 010-2865-2225
COPYRIGHT(c) noranbook.net All rights Reserved.